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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소서 항목분석

[자소서 항목 분석] ep86. 어떠한 일을 진행할 때, 원칙 준수와 일의 효율성 사이에서 갈등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시오.

by 와이즈공방 2023. 2. 26.

(pc화면을 권장합니다)

안녕하세요, 공취모 공식 멘토 와이즈공방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은 자소서 항목 분석 백여섯 번째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자소서 항목은 원칙과 효율성 중 어느 것을 더 중요시하는지 물어보는 질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 두 개의 가치 중 하나를 고를 땐 무조건 원칙을 골라야 합니다. 아무리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도, 훗날 일을 하던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책임소재를 가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두 가지 가치 중 하나를 고르는 것보다 더 좋은 방안이 있는데요, 바로

원칙을 준수하며 비효율을 개선하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항복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그러면 지금부터 자소서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어떠한 일을 진행할 때, 원칙 준수와 일의 효율성 사이에서 갈등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고, 갈등 해결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서술해 주십시오. (500자)

대학생 시절 전 모 식당에서 오전 파트타임 아르바이트를 진행했습니다. 당시 오전 조 업무 중 하나는 매일 아침마다 식당 가스레인지에 LPG를 보충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침마다 잔여 LPG량을 확인해 보면 항상 70% 이상이 남아있어 직원들 사이에선 노동력 낭비가 제기되었습니다.

저는 아침마다 발생하는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먼저, 야간 파트타임 근무자들과 협의하여, 퇴근 직전 가스레인지 잔여 LPG량을 파악한 후 게시판에 적어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그다음, 오전 조 출근 직후 잔여 LPG량을 확인하였을 때 잔여 가스가 50% 아래로 떨어질 경우에만 LPG를 보충하는 게 좋겠다고 사장님께 건의하였습니다. 사장님께서 허락하시자, 저는 오전 파트타임 직원들에게 LPG 보충에 대한 수정사항을 전파하였습니다.

그 결과 오전 조에서 더는 업무 비효율성을 제기하지 않게 되었으며, 저희는 아침마다 발생했던 불필요한 가스 보충작업 30분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공백 포함 총 500자]

 

자소서 항목 작성방법

step1.

원칙을 지키며 업무를 수행했던 경험을 떠올립니다.

- 팀 프로젝트, 동아리활동, 아르바이트, 직장 경험 등에서 겪은 관련 경험을 떠올립니다.

- 혼자서 원칙을 지키며 일한 경험이 없다면 팀의 일원으로서 겪은 경험을 떠올립니다.

- 원칙대로 일하면서 효율성 문제가 대두되었다고 각색합니다. 아래 해설을 참조합니다.

step 2.

어떤 상황에 원칙과 효율성 사이에서 갈등했는지 작성합니다.

- step1에서 각색한 상황을 작성합니다.

- 어떤 원칙이 있었고 어떤 효율성 문제가 대두되었는지 작성합니다.

- 언제, 어디서, 어떤 상황에 있었는지 육하원칙 위주로 간단하게 작성합니다.

step 3.

비효율을 개선한 과정을 작성합니다.

- step1에서 각색한 비효율 개선 과정을 작성합니다. 아래 해설 step1을 확인합니다.

- 비효율을 개선하면서 원칙을 어기면 안 됩니다. 이 점 유의하세요.

- 비효율 개선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며, 개선 과정이 여러 개이거나 점진적이면 개조식으로 작성합니다.

step 4.

원칙을 지키면서 비효율을 개선한 결과를 작성합니다.

- 비효율을 개선함으로써 이전과는 달라진 상황을 작성합니다.

- 비효율을 개선하며 달성한 성과가 있다면 해당 성과를 작성합니다.

- 달성한 성과가 없다면 비효율을 개선하면서 배우거나 깨달은 점을 작성합니다.


 

해설

이번 자소서 항목에선 지원자들에게 원칙과 효율성 중 무엇을 더 중요시하는지 물어보고 있습니다. 원칙과 효율성 중 하나를 고르라면 무엇을 고르 실 건가요? 원칙이 나오면 절대 고민하지 말고 무조건 원칙을 골라야 합니다. 이 점은 절대로 타협할 여지를 줘서는 안 됩니다.

공기업이든 대기업이든 원칙을 중요시합니다. 왜냐하면, 업무처리 중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책임소재를 분명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건물을 시공할 때는 언제나 '안전 관리자'라는 직책의 사람에게 사인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사인을 받지 않은 채 시공을 하다 사고가 발생한 경우, 시공 업체는 안전 사항 위배로 어떠한 보상도 받지 못할뿐더러 오히려 법적으로 기소될 수도 있습니다.

원칙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제 이해하셨을 거라 사료됩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해선 무조건 원칙을 따르고 효율성을 배제해야 할까요? 이번 문항에 대해 와이즈공방이 제시하는 자소서 작성 소재는 바로,

원칙을 준수하면서 비효율을 개선하는 것

입니다. 업무의 대원칙인 원칙을 준수(1)하면서 업무 효율성까지 재고(2)한다면, 여러분은 한 자소서 내에 두 가지 과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해설을 통해 자소서 작성법을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Step1.

(1) 원칙을 지키며 업무를 수행했던 경험을 떠올립니다. 대학교 팀 프로젝트, 동아리 활동, 아르바이트 경험 혹은 직장 경험 등에서 관련 경험을 떠올리며, 원칙과 비효율이 상충될 때 그 비효율을 개선한 경험이 있으면 해당 경험을 자소서 소재로 선택해 줍니다.

(2) 여러분 혼자서 원칙을 지키며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없을 경우, 팀으로서 원칙을 지키며 업무를 수행했던 경험을 떠올립니다. 팀으로서 업무를 수행한 경험을 떠올린 뒤, 그 업무 수행 과정에서 여러분이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 구체화해주면 되겠습니다.

(3)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원칙대로 일하던 도중 효율성의 문제가 대두되었고, 이를 해결하였다고 여러분의 경험을 각색합니다. 아래 플로우를 참조합니다.

(실제) 식당 가스레인지에서 가스가 떨어져서는 안 됨[원칙]

아침마다 가스량을 확인하여 잔여 가스량이 50% 미만이면 가스를 보충함

가스가 떨어질 때마다 보충하였기에 언제나 가스레인지를 돌릴 수 있었음[원칙을 지킴]

(각색) 식당 가스레인지에서 가스가 떨어져서는 안 됨[원칙]

매일 아침마다 가스를 보충함

가스가 70% 이상인데도 가스를 보충해야 하는 비효율이 발생함[step2]

사장님 및 다른 근무자들과 협의하여 비효율 개선 사항을 도출함[step3]

아침마다 가스량을 확인하여 잔여 가스량이 50% 미만이면 가스를 보충함[비효율을 개선]

가스가 떨어질 때마다 보충하였기에 언제나 가스레인지를 돌릴 수 있었음[원칙을 지킴]

​어떤가요, 어떻게 여러분의 경험을 각색해야 하는지 감이 좀 잡히시나요? 아예 겪어보지 못한 경험을 지어내서 작성하게 된다면, 여러분은 훗날 면접에서 그 경험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답변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소서를 작성할 때는 실제로 겪은 경험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Step2.

(1-2) 어떤 상황에 원칙과 효율성 사이에서 갈등했는지 간단히 작성합니다. 위 step1자소서 각색 플로우에서 무엇이 원칙이었는지, 어떤 효율성 문제가 대두되었는지[step2]를 작성합니다.

(3) 언제, 어디서, 어떤 문제를 직면했었는지를 육하원칙에 의하여 정보 위주로 간단하게 작성합니다. 여기서 육하원칙(5W1H)이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라는 6가지 상황 정보를 의미합니다. 각각에 대해서 풀면 아래와 같습니다.

누가(who) : 당시 상황에 어느 사람 혹은 사람들이 있었는지를 설명

언제(when) : 당시 상황이 언제 벌어졌는지 혹은 벌어진 기간을 설명

어디서(where) : 당시 상황이 어디서 벌어졌는지 혹은 장소가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설명

무엇을(what) : 당시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설명

왜(why) : 당시 상황에서 어째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 설명

어떻게(how) : 당시 상황에서 취한 행동을 구체적으로 설명

육하원칙으로 작성하라고 해서 위 여섯 가지 정보를 모두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당시 상황을 묘사하는데 최소한으로 필요한 정보들을 도출하여 작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최소한의 정보란, 당시 상황에서 여러분이 느꼈던 기분이나 필요 이상의 수식어구를 제외한 정보를 의미합니다.

​Step3.

(1-2) 비효율을 개선한 과정을 작성합니다. 위 step1 자소서 각색 플로우에서 [step3]에 해당하는 부분을 작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비효율을 개선하며 원칙을 어겨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여러분이 얼마나 지혜롭게 비효율을 개선한다고 해도 원칙을 어기게 되면, 훗날 면접에서 "지원자는 원칙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군요?"라는 압박질문을 받을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비효율을 개선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며, 그 과정은 개조식으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비효율을 개선하는 과정이 한 가지일 경우 그 한 가지 과정을 점진적으로 풀어서 작성합니다. (단계적)

ex1) 전 그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순서로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

그다음으로, ~~

마지막으로, ~~

비효율을 개선하는 과정이 여러 가지이면, 그 여러 가지 과정을 문단을 나누어 작성합니다.

(독립적)

​ex2)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전 아래 세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첫째, ~~

둘째, ~~

셋째, ~~

위와 같은 설명 방식을 개조식 설명 방법이라고 합니다. 개조식 설명 방법이란 순서를 붙여(1.,,, 2.,,, 3.,,, or 첫째,,, 둘째,,, 셋째,,, 등) 독립된 각 문항을 나열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개조식 설명 방법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첫째, 생각하는 바를 정리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읽는 이가 내용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셋째, 글을 구성할 때 내용을 쉽게 추가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Step4.

(1) 원칙을 지키면서 비효율을 개선한 결과를 작성합니다. 비효율을 개선함으로써 상황이 이전과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간단하게 작성합니다.

(2) 비효율을 개선하면서 달성한 성과가 있다면 해당 성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성과를 작성할 때는 개량적, 수치적으로 작성하며 그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량적 성과 : 프로젝트 개발 완료, XX 대회 금상 수상, 자격증 취득 등

수치적 성과 : 매출 15% 상승 달성, 첫 오픈 고객 1,000명 달성 등

위 자소서를 보면 [작업시간을 30분 아낄 수 있었다]라는 수치적 성과가 들어가 있습니다. 성과라고 해서 무엇인가 거대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조금이라도, 상황이 더 나아졌다면 그것을 성과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성과에 대해 작성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이것을 기억해 주세요, 조직생활에서 대부분의 성과는 여러분 혼자 쌓는 것이 아닌, 팀원 전체가 같이 쌓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과에 대해 작성할 땐, 조직의 성과를 먼저 작성하고 그 조직에서 여러분이 어떤 일을 했는지 작성하면 자신이 거둔 성과를 쉽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당면한 문제를 해결했다는 사실 또한 개량적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당면한 문제상황을 100% 개선하지 못하더라도, 1%라도 상황을 진전시켰다면, 그 사실을 작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3) 달성한 성과가 없는 경험일 경우, 비효율을 개선하면서 배우거나 깨달은 점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깨달은 교훈을 활용하여 입사 후 어떤 식으로 회사에 도움이 될지 작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어떤가요? 도움이 되셨나요? 자소서 작성 경험이 많이 없으시다면 실제 경험을 각색하는 과정을 어렵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와이즈공방의 다른 자소서 예시를 참고하시면서 실제 경험을 어떤 식으로 각색할 수 있었는지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곧 있으면 서류전형 마감인데 어떻게 자소서를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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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당신의 자소서를 완벽하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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