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화면을 권장합니다)
안녕하세요, 공취모 공식멘토 와이즈공방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은 자소서 항목 분석 여든일곱 번째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자소서 문항을 읽고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아마 대부분의 지원자께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집중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환경이 아닌 '의미 있는 결과'를 낸 부분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의미 있는 결과란 곧 성과이고, 성과를 낸 경험을 우선적으로 떠올려 자소서를 작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항복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그러면 지금부터 자소서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이루어낸 경험을 작성해 주세요. (600자)
코로나로 인한 대인 영업 제한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큰 성과를 냈습니다.
저는 이전 직장에서 정수기를 판매하는 영업사원으로 근무했습니다. 영업사원의 업무는 주로 매장을 찾는 고객들에게 정수기를 판매하는 것이었는데, 당시 코로나 전염병 발생으로 인해 매장을 찾는 고객들이 끊기게 되면서 저희 회사는 큰 위기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저는 오프라인 영업으로는 이 위기를 타개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온라인 영업에 뛰어들었습니다.
먼저, 제 사비를 들여 온라인 마케팅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해당 강의를 통해 플랫폼 홍보, 카피라이팅, 타겟 홍보 등을 배웠습니다.
그다음, 제가 배운 마케팅 지식을 온라인 영업에 적용시켰습니다. 정수기의 상세페이지를 수정하고 구글, 네이버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정수기를 홍보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카페 등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커뮤니티에 저희 정수기를 홍보하였습니다. 직접적인 홍보문구 대신, 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정수기 판매 사이트를 올렸습니다.
그 결과, 저희 회사 정수기 매출은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할 수 있었으며, 저는 이러한 성과를 낸 공로로 올해의 직원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공백 포함 총 590자]
자소서 항목 작성방법
step1.
무언가 구체적인 성과를 낸 경험을 떠올립니다.
- 아르바이트, 동아리 활동, 직장 경험 등에서 성과를 낸 경험을 떠올립니다.
- 성과를 낸 경험이 없다면, 무언가를 배우거나 깨달았던 경험을 떠올립니다.
- 해당 경험 속에서 외부환경 변화가 있었는지 검토합니다. 외부 환경 변화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근무 체계 변경 ->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업무체계 (추천)
2) 부서 변경 -> 업무 변경
3) 부서 장의 변경 -> 업무 스타일 변경
4) 정부 정책에 의한 업무환경 변경 ex. 모든 카페에서 매장 내 일회용 용기 사용 제한 등
step 2.
어떤 외부환경 변화가 있었는지 간단하게 작성합니다.
- 당시 어떤 상황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작성합니다.
- step1에서 찾은 외부환경의 변화를 작성합니다.
-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기에 이 부분은 간단히 작성합니다.
step 3.
외부환경에 적응하며 step1에서 떠올린 성과를 이뤄내는 과정을 작성합니다.
-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을 서사적 혹은 구조적으로 작성합니다.
(서자적 : 먼저~ , 그다음에~ , 마지막으로 ~)
(구조적 : 첫째 ~, 둘째 ~, 셋째 ~)
- 외부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들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step 4.
외부환경 변화에 적응하며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었는지 작성합니다.
- step1에서 구상한 성과 혹은 배우거나 깨달았던 점을 작성합니다.
- 성과는 개량적(ex. 프로젝트 달성, 자격증 취득), 수치적(ex. 매출 15% 상승)으로 작성합니다.
- 무언가를 배우거나 깨달았다면, 그것을 앞으로 어디에 적용할 수 있을지 작성합니다.
step 5.
글의 전체 내용을 요약하여 두괄식으로 작성합니다.
- 글을 모두 작성한 후 자소서 가장 위에 작성합니다.
-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작성합니다.
해설
이번 자소서 문항을 읽은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집중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환경이 아닌, '의미 있는 결과'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의미 있는 결과란 성과를 말하는 것이며, 이번 자소서 문항이 여러분에게 진정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은 바로
"성과를 낸 경험, 그런데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인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성과를 낸 경험을 우선적으로 생각하시고, 성과를 낸 과정을 각색하여 외부 변화에 적응하면서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작성하셔야 합니다. 어떤 외부 변화를 골라야 할지 모르겠다면 아래 step들을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Step1.
무언가 구체적인 성과를 낸 경험을 떠올립니다. 아르바이트, 동아리 활동, 직장 경험 등에서 성과를 낸 경험을 우선적으로 떠올리도록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고민해도 성과를 낸 경험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 무언가를 배우거나 깨달았던 경험을 떠올리도록 합니다.
성과 혹은 무언가를 배운 경험을 떠올렸다면, 해당 경험 속에서 외부환경 변화가 있었는지 검토합니다. 외부환경 변화의 종류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근무 체계의 변화 --> ex. 코로나로 인한 대면 업무 제한 (추천)
2) 소속 부서 혹은 팀의 변경 --> 근무 환경 및 업무의 변화
3) 부서장 혹은 팀장의 변경 --> 업무 스타일의 변경
4) 정부 정책 혹은 제도에 의한 업무환경 변경
--> ex. 모든 카페에서 시행 중인 매장 내 이용 시 일회용 용기 사용 제한 등
여기서 와이즈공방이 추천드리는 것은 1번 근무체계의 변화입니다. 우리는 코로나 감염병 시대를 살아가면서 많은 변화를 마주하게 되었기 때문에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해 가장 적합한 소재인 코로나로 인한 근무체계 변경을 추천드립니다.
Step2.
어떤 외부환경 변화가 있었는지 간단하게 작성합니다. step1에서 생각해낸 성과를 낸 경험에서, 어떤 외부환경 변화가 있었는지 작성합니다. 변화에 적응하며 성과를 낸 경험(step3)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간단히 작성합니다.
성과를 낸 경험을 떠올렸다 해도, 해당 경험에 외부환경 변화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실제 여러분이 겪은 경험을 각색해야 하는데요, 각색 방법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실제) 회사에서 일하며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게 됨
↓
다양한 정보 수집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게 됨
↓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었음
(각색) 사내 업무 개편으로 새로운 부서에 들어감
↓
새로운 부서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게 됨
↓
기존 부서의 업무 노하우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게 됨
↓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었음
없는 경험을 활용하여 자소서를 작성할 경우, 훗날 면접에서 관련 질문을 받았을 때 답변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여러분이 겪은 경험의 일부를 각색하여 자소서를 작성한다면, 자소서 문항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면서 훗날 면접에서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하게 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
Step3.
외부환경에 적응하며 step1에서 떠올린 성과를 이뤄내는 과정을 작성합니다. 외부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들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며, 해당 노력에 따라 아래의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그 과정을 작성합니다.
외부 환경에 적응하는 노력이 한 가지일 경우, 그 한 가지 방법을 서사적으로 풀어서 작성합니다. (단계적)
ex1) 제가 수행할 업무 중 어떠한 방법을 발전시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
그다음으로, ~~
마지막으로, ~~라고 생각합니다.
외부 환경에 적응하는 노력이 여러 가지이면, 그 여러 가지 방법을 문단을 나누어 작성합니다. (독립적)
ex2) 제가 수행할 업무를 발전시킬 방안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첫째, ~~
둘째, ~~
셋째, ~~
위와 같은 설명 방식을 개조식 설명 방법이라고 합니다. 개조식 설명 방법이란 순서를 붙여(1.,,, 2.,,, 3.,,, or 첫째,,, 둘째,,, 셋째,,, 등) 독립된 각 문항을 나열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개조식 설명 방법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첫째, 생각하는 바를 정리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읽는 이가 내용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셋째, 글을 구성할 때 내용을 쉽게 추가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Step4.
외부환경 변화에 적응하며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었는지 작성합니다. step1에서 구상한 성과 혹은 배우거나 깨달았던 점을 작성하며, 성과를 작성할 때는 해당 성과를 개량적 혹은 수치적으로 작성합니다. 개량적, 수치적 성과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량적 성과 : 프로젝트 개발 완료, XX 대회 금상 수상, 자격증 취득 등
수치적 성과 : 매출 15% 상승 달성, 첫 오픈 고객 1,000명 달성 등
많은 분들이 성과에 대해 작성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이것을 기억해 주세요, 조직생활에서 대부분의 성과는 여러분 혼자 쌓는 것이 아닌, 팀원 전체가 같이 쌓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과에 대해 작성할 땐, 조직의 성과를 먼저 작성하고 그 조직에서 여러분이 어떤 일을 했는지 작성하면 자신이 거둔 성과를 쉽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Step5.
글의 전체 내용을 요약하여 두괄식으로 작성합니다. 자소서를 모두 작성한 뒤 두괄식 요약문을 작성하며, 자소서의 전체적인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어떤가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번 자소서 항목에서 와이즈공방이 추천하는 것은,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 성과를 도출했던 경험
입니다. 위 경험이 있다면 자소서에서 요구하는 두 가지 조건(외부환경 변화, 유의미한 결과)를 충족시키며 수월하게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자소서 항목을 작성한다면, 다른 자소서 항목, 이를테면, "최근 성과를 낸 경험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나, "역경을 극복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낸 경험을 설명해 주세요."등을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 개의 자소서를 준비한다는 마인드로 이번 자소서를 준비해 주세요!
곧 있으면 서류전형 마감인데 어떻게 자소서를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자소서를 처음 써봐 많이 떨리신다고요?
서류 전형에서 계속 떨어져서 답답하시다구요?
유튜브나 다른 서적에서 알려주지 않는 자소서 모범답안과 작성 노하우를 통해,
평범한 당신의 자소서를 완벽하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어느 기업에 지원하든, 자소서만큼은 확실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자소서를 총망라한
무조건 합격할 수밖에 없는
역대급 자소서 작성법 및 모범답변을 대공개합니다!
취업, 이제는 당신의 차례입니다.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40가지 작성법 & 자소서예시] : https://kmong.com/gig/456527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80가지 작성법 & 자소서예시] : https://kmong.com/gig/429427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120가지 작성법 & 자소서예시] : https://kmong.com/gig/4098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