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항목분석

자소서 컨설팅 no39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설명하고 그 사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by 와이즈공방 2022. 10. 22.
공취모 공식멘토 와이즈공방

 

 

 

안녕하세요, 공취모 공식멘토 와이즈공방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은 자소서 항목 분석 서른아홉 번째,

"업무를 볼 때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나만의 방법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에 대한

자소서 항목을 작성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소서 작성 팁

와이즈공방

 

회사 생활을 하면서 여러분은 여태껏 걸었던 기존의 길이 아닌 종종 새로운 길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그 예시로 전혀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오픈한다던가,

인수합병된 새로운 계열사에 부임하게 되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이번 문항은 그런 경우가 발생했을 때 신규자들이 어떻게 대처할지 파악하는 항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항복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그러면 지금부터 자소서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정보를 수집, 관리하는 나만의 방법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설명하고 그 사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3C 방법으로 정보 수집과 관리를 완벽하게]

저는 수집(Collect), 분류(Classify), 기록(reCord)이라는 세 가지 방법으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합니다.

먼저 수집(Collect). 필요한 정보와 조금이라도 관련된 정보는 모조리 수집합니다. 기본적인 웹 서칭은 물론, 서적을 탐독하거나 전문가에게 찾아가 자문을 듣기도 합니다.

그다음으로 분류(Classify). 마구잡이로 수집한 정보를 여러 가지 기준에 맞춰 분류합니다. 분류 기준으로는 정보의 생성일자, 정보 수집 매체, 매체의 종류(영상, 기사, 서적 등) 등이 있으며, 정보의 사용 용도에 따라 기준을 정하고 분류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록(reCord). 분류한 정보에서 필요한 정보만 따로 추출하여 엑셀이나 워드 파일 등으로 제작합니다. 이때 해당 자료는 누구나 봐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또한 자료를 제작하는 데 사용되지 않은 정보들까지 저장하여, 후일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비합니다.

[공백 포함 총 500자]

 

자소서 항목 작성 방법

와이즈공방

 

step1.

정보를 수집, 관리하는 방법을 요약하여 설명합니다.

- 뒤이어 개조식으로 설명할 세 가지 방법을 요약하여 설명하였습니다.

- 일부러 영어를 사용하여 소제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파악 가능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개조식으로 자소서를 작성할 경우 작성합니다.

step 2.

각각의 정보 수집 및 관리 방법을 설명합니다.

- 각 방법은 개조식으로 작성하여 정보 수집 노하우를 한눈에 보기 쉽게 작성합니다.

- 각각의 정보 수집 방법은 아래의 세 가지 방법을 추천합니다.

(1) 정보 수집(collect)

(2) 정보 분류(classify)

(3) 정보 기록(record)

- 위와 같이 분류하면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step 3.

전체 내용을 요약하는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 소제목은 여러분의 기호에 따라 작성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 글을 모두 작성한 후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상세 해설

와이즈공방

 

여러분은 여태껏 아르바이트나 대학 생활을 하며 정해진 절차대로 해야 할 일을 수행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여태껏 접하지 못한 아주 새로운 일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회사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오픈한다던가,

인수합병된 새로운 계열사에 부임하게 된다던가

혹은 여태껏 접하지 못한 민원을 해결해야 한다던가 등이 있겠습니다.

이런 새로운 일을 해야 할 땐, 그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결과를 도출해 내야만 합니다.

이번 문항의 출제 의도는 위와 같은 새로운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정보 수집 능력을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단순히 구글링이나 유튜브 검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겠다고 작성하기보다는,

전문가와의 면담도 거리낌 없이 할 수 있다는 식으로 작성하여 여러분의 적극성을 어필해 주세요!

Step1.

정보를 수집, 관리하는 방법을 요약하여 설명합니다.

step1은 step4에서 작성할 소제목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풀어서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사권자들은 소제목에서 언급한 '3C가 어떤 의미이지?'라는 궁금증을 품을 것이고,

step1에서 3C가 어떤 의미인지 설명하며 그들의 궁금증을 풀어줌과 동시에

여러분의 자소서에 몰입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번 자소서는 개조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번 문항을 저처럼 개조식으로 작성할 경우 step1을 작성해 주시고,

그렇지 않다면 step1을 생략하셔도 됩니다.

​개조식 설명 방법이란 순서를 붙여(1.,,, 2.,,, 3.,,, or 첫째,,, 둘째,,, 셋째,,, 등)

독립된 각 문항을 나열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개조식 설명 방법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첫째, 생각하는 바를 정리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읽는 이가 내용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셋째, 글을 구성할 때 내용을 쉽게 추가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개조식 설명 방법은 면접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개념이니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Step2.

정보 수집 및 관리 방법을 개조식으로 설명합니다.

각각의 방법을 개조식으로 설명함으로써,

전하려는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만의 정보 수집 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이번 자소서에 적혀있는 3C 방법을 사용은 것을 추천드립니다.

각각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정보 수집(Collect)

닥치는 대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입니다. 구글링이나 서적 탐독이 일반적일 텐데요,

저는 이번 단계에서 전문가의 조언을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터넷 검색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조언은 실제로 찾아가 봐야 하기 때문에 선뜻 내키는 방안은 아니죠.

그럼에도 직접 전문가를 찾아가 보겠다고 작성한다면,

이는 인사권자들에게 적극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2) 정보 분류(Classify)

마구잡이로 수집한 정보를 분류하는 과정입니다.

이때, 무엇에 따라 분류하는지 그 기준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면

여러분의 자소서에 신빙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정보를 분류하는 기준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가나다순으로 분류한다든지, 최신 정보 순으로 분류한다든지

혹은 매체의 종류(영상, 인터넷 게시물, 서적)로 분류하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3) 정보 기록(reCord)

분류한 정보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입니다.

해당 정보를 추출하는 것에서 끝내는 것이 아닌,

그 정보를 2차 매체(엑셀, 워드, 영상)로 가공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때 가공한 정보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필요한 정보뿐만 아니라 남은 정보들 또한 언제 필요하게 될지 모릅니다.

남은 정보들 역시 분류 기준에 따라 저장한다고 작성해 주세요.

Step3. ​

​​

글의 전체 내용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도록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자소서를 모두 작성한 뒤 소제목을 작성하며,

소제목은 여러분의 선택사항이니 자신의 기호에 따라 작성 여부를 결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소제목에 언급된 3C는 실제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임의로 만든 것이죠.

(reCord에서 뭔가 이상함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3C가 실제 있냐, 없냐가 아닙니다.

중요한 건 인사권자들의 주의를 끌어냈는 가입니다.

인사권자들은 3C가 무엇인지 궁금증을 품었을 테고, 바로 다음 문장을 집주하여 읽었을 것입니다.

인사권자들이 여러분의 자소서를 집중하여 읽을수록 서류 전형에 통과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자극적인 소제목으로 그들의 주의를 끌려 하지 마시고,

잘 구성된 소제목과 자소서로 인사권자들의 주의를 끌어주세요!

 

어떤가요? 도움이 되셨나요?

소제목에 언급된 3C는 제가 임의로 지어낸 정보 관리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자소서 스킬을 갖추기 위해선 역시 자소서를 다양하게 작성해 보아야 합니다.

와이즈공방의 자소서를 분석하며 자신만의 자소서를 작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여러분 또한 위와 같은 스킬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와이즈공방의 자소서를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여러분의 취업을 응원하겠습니다!

곧 있으면 서류전형 접수기한인데

자소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자소서를 처음 써봐 많이 떨리신다고요?​

서류 전형에서 계속 떨어져서 답답하시다구요?

유튜브나 다른 서적에서는 절대 알려주지 않는,

200여 개의 자소서 문항을 직접 작성

하며 얻은 노하우를 통해

평범했던 당신의 자소서를

완벽하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어느 기업에 지원하든, 자소서만큼은 확실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자소서를 총망라한

무조건 합격할 수밖에 없는

역대급 자소서 예시 및 작성법을 대공개합니다!

취업, 이제는 당신의 차례입니다. ​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120가지 작성법 & 자소서 예시] :

 

자소서 쉽게 따라 쓰는 120가지 작성법 자소서예시 - 크몽

와이즈공방 전문가의 전자책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곧 있으면 서류전형 마감인데 어떻게 자소서를 써야할 지 모르겠다구요?자소서를 처음써봐 많이...

kmong.com

 
 
 

와이즈공방의 블로그에서 꼭 읽어야 할 글

(저는 제가 취업한 횟수보다, 남들을 취업시킨 횟수가 100배 이상 많은 사람입니다.)

 

[필독] 취업 합격률 120% 향상시키는 필승비법, 이걸로 백명 이상 취업시켰습니다.

저는 제가 취업한 횟수보다, 남들을 취업시킨 횟수가 100배 이상 많은 사람입니다. 와이즈공방의 과거 2019년 남들처럼 졸업하고, 남들처럼 취업 전선에 뛰어든 평범한 취업 준비생이었습니다. ​

wiseworksho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