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항목분석

자소서 컨설팅 no2.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 관련 경험이 없는 경우

by 와이즈공방 2022. 9. 24.
공취모 공식 멘토 와이즈공방

안녕하세요, 공취모 공식멘토 와이즈공방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은 자소서 컨설팅 두 번째,

"관련 경험이 없는 경우

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

작성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소서 작성 팁
와이즈공방

 

 

지난번 자소서는 "관련 경험이 있는"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포부였습니다.

하지만 많은 취준생들은 관련 경험이 없을 텐데요,

오늘은 그런 취준생들을 위한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작성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자소서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예시

한국철도공사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해 설명하시오. (1000자)

 

[코레일-SR 통합의 필요성을 범국민적으로 각인시킬 인재]

저는 코레일 - SR 통합의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홍보하여, 국가 철도망 일원화와 코레일의 재정 건정성을 회복시키려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과거 친구들과 순천-여수를 여행을 마치고 강남으로 올라와야 했습니다. 강남행 기차를 검색해 보던 중, 수서역으로 가는 기차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중간에 익산역에서 SR로 환승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ktx와 SR은 환승이 되지 않기에 어쩔 수 없이 서울역까지 ktx를 타고 올라와 지하철을 타고 강남으로 가야 했습니다. 저는 이런 철도교통 시스템이 정말 비효율적이라 생각했습니다.

얼마 전에는 코레일-SR의 철도망 이원화로 인한 중복비용이 559억 원이라는 뉴스까지 접했습니다. 누군가 이런 비효율적인 시스템을 개선해 줬으면 하고 생각하던 중, 귀사의 채용공고를 발견하게 되었고, 제 역량을 사용하면 이를 실현시킬 수 있겠다고 판단되어 한국철도공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귀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사항을 수행할 것입니다.

첫째, 대학교 홍보영상을 제작하며 쌓은 영상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코레일-SR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한 영상을 제작하여 현재 운영 중인 유튜브 한국철도tv에 업로드할 것입니다.

둘째, 대학교 연합동아리 홍보팀에서 활동한 경험을 활용하여, 한국철도공사의 각 역사 내 전광판에 게시할 코레일- SR 통합 홍보 포스터를 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일정 시간 동안 홍보 포스터 게시를 위한 전광판 사용을 본사 홍보팀에 건의하여, 철도 이용객들에게 철도 통일화 필요성을 인식시킬 것입니다.

셋째, 대학교 교내 기자 경험을 바탕으로 코레일 사내 기자에 지원할 것입니다. 사내 기자로 활동하며 주요 언론의 다양한 기자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을 것입니다. 그리고 기자들로 하여금 코레일 - SR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한 기사를 보다 많이 발행하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띄어쓰기 포함 총 975자]


 

 

 

자소서 항목 작성방법
와이즈공방

 

 

step1.

첫 번째 문장으로, "강점을 강화시켜주겠다" 혹은 "약점을 보완해 주겠다"라고 작성합니다.

- 회사의 강점 및 약점은 인터넷 검색 혹은 기업분석 자료를 통해 파악합니다.

- 회사의 SWOT으로 검색하면 더욱 편리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step 2.

첫 번째 문장을 생각하게 된 자신의 경험을 서술합니다.

- 실제 서비스를 이용하며 지원 회사의 강점/약점을 느꼈다고 서술할 수 있습니다.

- 언론매체를 통해 지원 회사의 강점/약점을 파악했다고 서술할 수 있습니다.

- 회사의 강/약점을 실제로 겪지 않았더라도, 그 강/약점을 확실히 알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셔야 합니다.

step 3.

자신의 역량을 통해 회사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기술합니다.

- 강점을 강화할 땐, "제 역량으로 강점을 더 강화해 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작성합니다.

- 약점을 보완할 땐 "제 역량으로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작성합니다.

- 이후 강점 강화 혹은 약점 보완 사항은 입사 후 포부 부분에서 작성합니다.

step 4.

입사 후 포부는 개조식으로 작성합니다.

- 개조식이란 번호를 붙여 설명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1.~ 2.~ 3.~)

- 강점을 강화할 땐, 자신의 역량을 통해 회사의 강점을 더 강화해 줄 방법을 작성합니다.

- 약점을 보완할 땐, 자신의 역량을 통해 회사의 약점을 보완해 줄 방법을 작성합니다.

-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도록 합니다.

- 입사 후 포부는 두 개는 적어 보이고 네 개는 많아 보입니다. 세 개 작성하도록 합니다.

step 5.

대괄호 소제목 [글의 주제를 작성]합니다.

- 대괄호 글의 주제는 여러분의 기호에 따라 작성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 글을 작성한 후에 글의 주제(소제목)를 작성합니다.


 

상세 해설
와이즈공방

 

 

지원동기는 거의 모든 회사 자소서에 들어있는 항목으로 여러분은 다양한 자소서 항목 중 특히 이 항목을 완벽히 작성해야 합니다.

Step1.

지원동기 첫 문장에서 인사담당자들을 후킹(Hooking) 해야 하므로 인사담당자들이 관심이 갈 만한 첫 문장을 작성해야만 합니다.

이때 많은 취준생들이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XX 회사를 발전시킬 열정적인/근면 성실한/XXX 한 인재입니다."

라는 식으로 첫 문장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이런 취준생들과는 차별화를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어떤 인재인가 설명하는 것은 뒤로 미루고 회사에 어떤 것을 해줄 수 있는지를 설명하셔야 합니다.

회사에 어떤 것을 해줄 수 있을까요? 이에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1. 강점을 더 발전시켜 준다고 서술

2. 약점을 보완해 준다고 서술

 

위 두 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

저는 첫 번째 스텝을 작성하면서, 한국철도공사의 초유의 관심사인 "코레일 - SR 통합"을 언급하여 면접관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려 했습니다.

Step2.

첫 문장과 연관 지어, 어째서 그러한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서술해 주시면 됩니다.

지원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그 회사의 강점 혹은 약점을 느꼈다고 써주시면 됩니다.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없다면 언론이나 업계인들을 통해 지원 회사의 강점 혹은 약점을 알게 되었다고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이때 단순히 서비스를 이용해서 좋았다고 작성하시면 안 됩니다. 가령,

"KTX를 탔는데 너무 좋아서 코레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했을 때, 면접관들이

"코레일이 아닌 SR을 탔으면 SR에 지원하셨겠요?"

라는 압박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답변보다는,

"KTX를 타고 편하게 국내 곳곳을 여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런 편리한 철도산업을 지자체 관광산업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같이, 지원 회사만이 할 수 있는 것(국내 곳곳을 여행)을 언급하며 회사를 발전시켜준다고 답변하시면 되겠습니다.

Step3.

여러분의 역량을 통해 회사를 발전시켜 준다고 서술합니다.

이때, 강점은 더욱 강화시켜주고 단점은 보완해 준다고 작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강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상세 내용은 다음에 이어질 입사 후 포부에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Step4.

입사 후 포부는 입사 후 계획과 같은 말입니다.

따라서 입사 후 계획을 작성하되 번호를 매겨 순차적으로 서술하는 개조식 서술 방식을 이용해 주세요.

개조식 서술 방식을 사용하면 인사담당자들이 여러분의 계획을 보다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조식 설명방식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로 받는 자소서 첨삭 1탄. 자소서, 개조식으로 써야 하나요?

​자소서 쓸 때 개조식으로 쓰라는데 개조식이 도대체 무엇일까요? 이 글 하나로 개조식 작성법, 완전히 정복하겠습니다! ​ ​ ​ 안녕하세요, 공취모 공식멘토 와이즈공방입니다. 오늘은 많은

wiseworkshop.tistory.com

 

여러분의 경험과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 회사를 발전시킬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세요!

이번 주제는 "관련 경험이 없는 경우"에서의 지원 동기 작성법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관련 경험이란, 코레일을 예시로 들자면, 철도 쪽에서 일한 경험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은 철도 경험 외의 다른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여 여러분의 무기, 즉 역량으로 삼으셔야 합니다.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역량, 홍보팀에서 활동한 경험, 대학교 교내 기자단으로 활동했던 경험은 명백히 한국철도공사와 관련된 경험이라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험을 활용하여 한국철도공사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조리 있게 설명할 수 있다면,

이는 관련 경험이 있는 사람을 앞지를 수 있는 훌륭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Step5.

마지막 대괄호 소제목 부분입니다.

많은 분들이 소제목을 먼저 작성하고 글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

글을 먼저 쓰고 소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훨씬 편하니 가장 마지막에 소제목을 작성해 주세요.

소제목은 자소서의 필수 사항이 아닙니다. 많은 취준생들이

"대괄호 요약을 자소서 맨 위에다 꼭 써야 하나요?"

라고 물어보시는데요,

여러분의 기호에 따라 대괄호 요약을 작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자소서 합격하는 소제목 작성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소서 쓸 때 소제목 꼭 써야 하나요? 이 글 하나로 종결하겠습니다!

자소서 쓸 때 소제목 꼭 써야 하나 고민하셨나요? 이 포스팅 하나로 딱!! 정해드리겠습니다! 와이즈공방 소개 와이즈공방 ​ ​ 와이즈공방은 대한민국 대표 공기업 취업 카페인 [공취모]에서 인

wiseworkshop.tistory.com

 

 

 

 

어떤가요? 도움이 되셨나요?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취준생의 입장이 아닌, 회사의 입장에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가령, "코레일의 월급과 복지가 좋아서 지원했어요."라는 문장은 서류 필패를 부르는 문장입니다.

위문장에 비해,

"코레일의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했습니다."

라는 문장은 어떻게 보이시나요?

여러분이 한국철도공사 인사담당자라고 가정할 때, 뽑고 싶은 문장을 작성한 쪽이 정답입니다.

이번 자소서 항목의 예시는 [관련 경험이 없는 경우의 지원동기와 포부]였습니다.

그렇다면 관련 경험이 있다면 어떻게 자소서를 작성해야 할까요?

위 질문에 대한 답변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곧 있으면 서류전형 마감인데

자소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자소서를 처음 써봐 많이 떨리신다고요?​

서류 전형에서 계속 떨어져서 답답하시다구요?

유튜브나 다른 서적에서는 절대 알려주지 않는,

200여개의 자소서 문항을 직접 작성

하며 얻은 노하우를 통해

평범했던 당신의 자소서를

완벽하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어느 기업에 지원하든, 자소서만큼은 확실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자소서를 총망라한

무조건 합격할 수밖에 없는

역대급 자소서 예시 및 작성법을 대공개합니다!

취업, 이제는 당신의 차례입니다.​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40가지 작성법 & 자소서 예시] 

 

자소서 쉽게 쓰는 40가지 작성 노하우 - 크몽

와이즈공방 전문가의 전자책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곧 있으면 서류전형 마감인데 어떻게 자소서를 써야할 지 모르겠다구요?자소서를 처음써봐 많이...

kmong.com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80가지 작성법 & 자소서 예시] :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120가지 작성법 & 자소서 예시] :

 

자소서 쉽게 따라 쓰는 120가지 작성법 자소서예시 - 크몽

와이즈공방 전문가의 전자책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곧 있으면 서류전형 마감인데 어떻게 자소서를 써야할 지 모르겠다구요?자소서를 처음써봐 많이...

kmong.com

 

 

와이즈공방의 블로그에서 꼭 읽어야 할 글

(저는 제가 취업한 횟수보다, 남들을 취업시킨 횟수가 100배 이상 많은 사람입니다.)

 

 

(자소서 200개 넘게 쓴 사람이 진행하는 자소서 대행, 첨삭 서비스)

 

자소서 200개 넘게 써본 사람이 진행하는 자소서 대행, 첨삭 서비스

곧 있으면 서류전형 마감인데 어떻게 자소서를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 자소서를 처음 써봐서 많이 떨리신다고요? ​ 서류 전형에 계속 떨어져서 답답하시다고요? ​ 이런 걱정들, 이 시간

wiseworksho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