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화면을 권장합니다)
안녕하세요, 공취모 공식 멘토 와이즈공방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은 자소서 항목 분석 아흔여덟 번째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자소서 항목의 경우 대다수 지원자들이 문제 해결책으로,
"상대방의 말을 경청했습니다.",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했습니다."
같이 영양가 없는 해결책을 작성하려는 경향이 높습니다.
기억하세요, 자소서나 면접에서 작성하는 해결책은 언제나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상대방을 경청하는 게 잘못된 것이 아니라, 경청만 할 뿐 실질적인 해결책을 내지 못한다면 그 자소서는 영양가 없는 문자 덩어리에 불과할 것입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요구, 불만사항을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주세요! 그럼으로써 여러분의 상황 대처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증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항복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그러면 지금부터 자소서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자신보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상대방의 요구 또는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노력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600자)
[어르신들의 신체 나이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다]
대학생 시절, 저는 어르신들에게 스마트폰 사용법을 알려주는 봉사 동아리에서 활동했습니다. 어르신들은 스마트폰을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있으셨지만 아무리 사용법을 들어도 잘 모르겠다며 불만을 토로하셨습니다.
저는 이러한 원인이 어르신들의 시력과 청력, 그리고 낯선 물건에 대한 거리감을 고려하지 않은 채 교육 프로그램을 짠 저희 문제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저는 아래와 같은 방안들을 통해 어르신들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먼저,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형 ppt를 만들어 수업에 활용하였습니다. 어르신들이 화면을 보고 스마트폰 사용법을 따라 할 수 있게끔 첨부사진과 글자 크기를 최대한 키웠습니다.
그다음, 청력이 나쁜 어르신들을 위해 의도적으로 큰 목소리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번 수업을 할 때마다 지난 수업내용을 복습함으로써 스마트폰 기능에 대해 익숙해지시게끔 하였습니다.
그 결과, 어르신들은 이전과 달리 훨씬 수월하게 스마트폰을 익히실 수 있으셨으며, 제가 속한 동아리는 전국 연합 동아리 중 가장 높은 교육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공백 포함 총 570자]
자소서 항목 작성방법
step1.
누군가의 요구/불만사항을 해결해 준 경험을 떠올립니다.
- 아르바이트, 동아리활동, 팀 프로젝트, 직장 경험 등에서 누군가의 문제를 해결해 준 경험을 생각해냅니다.
- 누군가의 요구/불만사항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고 적극적으로대응하였다는 식으로
여러분의 경험을 각색합니다.
- 누군가의 요구사항/불만사항을 해결해 준 경험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고객(민원인)의 입장을 존중하여 고객 불만을 해결해 준 경우
(2) 잠재적 문제 발생 전, 문제를 미리 발견하여 선제적으로 해결한 경우
(3) 상대방의 요구사항 이상을 들어준 경우
step 2.
step1에서 떠올렸던, 상대방에게 요구/불만 사항을 받았던 당시 상황을 작성합니다.
-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을 겪었는지 간단하게 작성합니다.
- 여기서 말하는 상대방이란 개인이거나 집단일 수 있습니다.
- 이때, "까다로운 고객을 만났습니다." 라던가 "막무가내식 요청으로 곤란했습니다."같이,
상대방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듯한 태도는 되도록이면 지양합니다.
step 3.
상대방의 요구/불만사항을 해소하는 과정을 작성합니다.
- step1에서 각색한 요구/불만 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를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 상대방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대방이 말하지 않은 요구/불만사항까지 해결함
(2) 상대방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불만사항을 해결함
(3) 상대방이 요구/불만 사항을 언급하기도 전에 그것들을 해결함
(4)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조치사항 그 이상의 것을 해줌
- 상대방의 요구/불만사항을 해소하는 과정이 하나라면 그 과정을 점진적으로, 여러 개라면 개조적으로 작성합니다.
step 4.
상대방의 요구/불만 사항을 해소하여 상대방의 만족을 이끌어냈다고 작성합니다.
- 상대방의 문제를 해결하며 달성한 성과가 있다면, 해당 성과를 개량적(ex. 프로젝트 완 수), 수치적(ex. 매출 15% 증가)
으로 작성합니다.
-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상대방이 만족했다고 작성합니다.
- 앞으로 발생할 수도 있는 그와 비슷한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고 작성할 수있습니다.
step 5.
전체 내용을 요약하는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 소제목은 여러분의 기호에 따라 작성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 글을 모두 작성한 후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해설
이번 자소서 문항에 요구하는 것은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여 그 사람의 요구/불만사항을 해결해 준 경험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타인의 문제를 해결해 준 경험을 묻는 지문에 대해 많은 지원자들이 그 해결 방안으로
"상대방의 말을 경청했습니다.",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했습니다."
와 같은 뜬구름 잡는 답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기껏해야 5-600자 정도의 짧은 자소서 분량에 상황 설명, 문제해결 방법, 그 결과, 소제목 혹은 두괄식 요약문까지 넣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위같이 영양가 없는 해결 방법은 오히려 여러분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밖에 없습니다.
상대방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닙니다. 이번 자소서 문항과 같이 지원자의 문제 해결능력을 판단하는 지문에 대해서는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자소서나 면접을 준비할 때 이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Step1.
누군가의 요구/불만 사항을 해결해 준 경험을 떠올립니다. 여러분이 겪은 조직생활 가운데서 해당 경험을 떠올리며, 조직생활의 예로는 아르바이트 경험,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직장 경험 등이 있습니다.
누군가의 요구/불만 사항을 해결한 경험을 떠올렸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였다는 식으로 여러분의 경험을 각색하여야 합니다. 위 자소서 내용 또한 실제 내용을 각색한 것이며, 그 각색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제) 어르신들께 스마트폰을 가르쳐드리는 봉사 동아리에서 활동함
↓
어르신들의 시, 청각과 스마트폰 익숙함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이 이미 제작되어 있었음
↓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 연합 동아리에서 1위 실적을 달성함
(각색) 어르신들께 스마트폰을 가르쳐드리는 봉사 동아리에서 활동함
↓
어르신들의 시, 청각과 스마트폰 익숙함을 고려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새로 제작함
↓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 연합 동아리에서 1위 실적을 달성함
어떤가요, 어떻게 여러분의 경험을 각색해야 하는지 감이 좀 잡히시나요? 아예 겪어보지 못한 경험을 지어내서 작성하게 된다면, 여러분은 훗날 면접에서 그 경험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답변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소서를 작성할 때는 실제로 겪은 경험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누군가의 요구/불만 사항을 해결해 준 경험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아래 예시들 중 해당되는 경험 하나를 골라 자소서 소재로 작성하도록 합니다.
(1) 고객(민원인)의 입장을 존중하여 고객 불만을 해결해 준 경우
(2) 잠재적 문제 발생 전, 문제를 미리 발견하여 선제적으로 해결한 경우
(3) 상대방의 요구사항 이상을 들어준 경우
Step2.
step1에서 떠올렸던, 상대방에게 요구/불만사항을 받았던 당시의 상황을 간략히 작성합니다.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이 터졌는지와 같은 필수 정보들을 육하원칙 아래 서술합니다. 육하원칙(5W1H)이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라는 6가지 상황 정보를 의미합니다. 각각에 대해서 풀면 아래와 같습니다.
누가(who) : 당시 상황에 어느 사람 혹은 사람들이 있었는지를 설명
언제(when) : 당시 상황이 언제 벌어졌는지 혹은 벌어진 기간을 설명
어디서(where) : 당시 상황이 어디서 벌어졌는지 혹은 장소가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설명
무엇을(what) : 당시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설명
왜(why) : 당시 상황에서 어째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 설명
어떻게(how) : 당시 상황에서 취한 행동을 구체적으로 설명
여기서 말하는 상대방이란 어느 한 명의 개인이거나 집단일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그 상대방에게 문제의 책임을 넘기려는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성격이 까탈스러운 고객을 만나게 되었습니다."라던가
"막무가내로 자신의 주장만 요청하는 사람이었기에 문제를 해결하기 곤란했습니다."처럼,
상대방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듯한 모습은 지양해야 합니다. 이번 자소서 문항은 고객들을 상대하는 서비스 업종에서 출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서비스업에 종사할 때 가장 필요한 능력은 고객 접객능력이지 고객을 적으로 만드는 능력이 아닙니다. 실제 여러분의 경험에서 상대방에게 큰 문제가 있었다 하여도 자소서나 면접에서만큼은 여러분의 문제였다는 식으로 그 내용을 설명해 주세요!
Step3.
상대방의 요구/불만사항을 해소하는 과정을 작성합니다. step1에서 각색했던 요구/불만 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를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상대방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여러분이 취할 수 있는 조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상대방이 말하지 않은 요구/불만사항까지 해결함
(2) 상대방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불만사항을 해결함
(3) 상대방이 요구/불만 사항을 언급하기도 전에 그것들을 해결함
(4)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조치사항 그 이상의 것을 해줌
이때, 상대방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하나라면 그 과정을 점진적으로 작성합니다.
(단계적) - 점진적 설명 방법
ex1) 저는 아래와 같은 상대방의 요구사항을 들어줄 수 있었습니다.
먼저, ~~
그다음으로, ~~
마지막으로, ~~라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여러 개라면 그 과정을 개조적으로 작성합니다.
(독립적) - 개조식 설명 방법
ex2)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통해 고객의 불만사항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
둘째, ~~
셋째, ~~
위와 같은 설명 방식을 개조식 설명 방법이라고 합니다. 개조식 설명 방법이란 순서를 붙여(1.,,, 2.,,, 3.,,, or 첫째,,, 둘째,,, 셋째,,, 등) 독립된 각 문항을 나열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개조식 설명 방법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첫째, 생각하는 바를 정리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읽는 이가 내용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셋째, 글을 구성할 때 내용을 쉽게 추가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3의 법칙이란 것을 들어보셨나요? 3의 법칙이란 동일한 내용에 동조하는 사람이
세 명만 있어도 여론이 형성되며(사람 세 명이면 없는 호랑이도 만든다 : 삼인성호), 무엇
을 주장할 때 세 가지 근거만 대도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는 법칙입니다. 이는 다른 자소서
항목이나 면접에서도 자주 사용되니 한 번 집고 넘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Step4.
상대방의 요구/불만 사항을 해소하여 상대방의 만족을 이끌어냈다고 작성합니다. 이때, 상대방의 문제를 해결하며 달성한 성과가 있다면 해당 성과를 개량적, 수치적으로 작성합니다. 각각의 성과에 대한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량적 성과 : 프로젝트 개발 완료, XX 대회 금상 수상, 자격증 취득 등
수치적 성과 : 매출 15% 상승 달성, 첫 오픈 고객 1,000명 달성 등
여러분이 상대방의 요구/불만사항 해소에 목표를 두고, 그것을 달성했다면 그것 또한 개량적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소서를 작성할 때 "상대방의 요구사항을 100% 이행할 수 있었습니다." 정도로 작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그와 비슷한 문제를 사전에 대응할 수 있었다고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개량적 성과의 일종이며, 잠재적 문제를 사전에 대비함으로써 어떠한 손실을 얼마큼 줄일 수 있다고 작성할 수 있다면, 그것은 수치적 성과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성과에 대해 작성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이것을 기억해 주세요, 조직생활에서 대부분의 성과는 여러분 혼자 쌓는 것이 아닌, 팀원 전체가 같이 쌓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과에 대해 작성할 땐, 조직의 성과를 먼저 작성하고 그 조직에서 여러분이 어떤 일을 했는지 작성하면 자신이 거둔 성과를 쉽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Step5.
글의 전체 내용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도록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자소서를 모두 작성한 뒤 소제목을 작성하며, 소제목은 여러분의 선택사항이니 자신의 기호에 따라 작성 여부를 결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어떤가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번 자소서 문항처럼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묻는 지문에 대해서는, 여러분 혼자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떠올리려 하지 마시고, 여러 명이서 팀을 이루어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떠올려주세요. 그 후 팀으로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여러분이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 작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위 자소서 예시 또한 저 혼자 달성한 성과가 아닌 다른 사람들과 함께 달성한 성과입니다. 없는 성과를 떠올리려 끙끙대지 마시고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만 올렸던 경험, 팀 프로젝트에서 버스 탔던 경험 등 성과를 올렸던 경험이라면 인정사정 가릴 것 없이 자소서 소재로 채택하시기 바랍니다.
곧 있으면 서류전형 마감인데 어떻게 자소서를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자소서를 처음 써봐 많이 떨리신다고요?
서류 전형에서 계속 떨어져서 답답하시다구요?
유튜브나 다른 서적에서 알려주지 않는 자소서 모범답안과 작성 노하우를 통해,
평범한 당신의 자소서를 완벽하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어느 기업에 지원하든, 자소서만큼은 확실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자소서를 총망라한
무조건 합격할 수밖에 없는
역대급 자소서 작성법 및 모범답변을 대공개합니다!
취업, 이제는 당신의 차례입니다.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40가지 작성법 & 자소서예시] : https://kmong.com/gig/456527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80가지 작성법 & 자소서예시] : https://kmong.com/gig/429427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120가지 작성법 & 자소서예시] : https://kmong.com/gig/4098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