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kakaocdn.net/dn/Pl9hG/btrXnvBvQTr/KQRgMBcPqkHlHuf8bueXOk/img.png)
(pc화면을 권장합니다)
안녕하세요, 공취모 공식멘토 와이즈공방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은 자소서 항목 분석 아흔 번째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낯설고 새로운 환경은 누구에게나 부담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자소서에서만큼은 낯선 환경을 피하지 않고 직면하겠다고 당당하게 작성해 주세요!
이번 자소서 항목을 통해 인사권자들은 여러분이 입사 후 새로운 환경에서 어떤 마인드로 적응할 수 있을지 파악할 것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환경에 전혀 겁내지 않으며 오히려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겠다고 작성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항복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그러면 지금부터 자소서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bYLOO/btrXkW8vyV0/48WSbbUTiomthzz54YcTz0/img.png)
입사 후 새롭고 낯선 환경에서 새로운 직원들과 원팀이 되어 어떻게 적응해 나갈지를 본인의 가치관과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서술해 주십시오. (600자)
[새로운 환경=새로운 배움=새로운 아이디어]
저는 새로운 만남엔 새로운 배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환경에서 같은 사람들만 계속 만난다면 사고가 정체되고 견문을 넓힐 기회가 줄어들 것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야만 사고를 확장시키며 견문을 넓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전 직장에서 근무할 때 다른 팀으로 인사이동 난 적이 있습니다. 팀 이전 직후, 저는 처음부터 다시 배운다는 마인드로 행동했습니다. 선배님들이 하시는 일을 하나하나 메모해가며 꼼꼼히 익혔고, 팀의 근무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새로운 팀원들과 친해지기 위해 늘 먼저 인사하고 다가갔습니다. 그 결과 저는 한 달도 안 돼서 새 팀에 완전히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렇게 팀에 적응하며 그곳에서 새로운 마케팅 노하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이전 팀에서 익혔던 영업스킬과 새 팀에서 배운 마케팅 노하우를 융합하여 '온-오프라인 플랫폼 연계 마케팅'이라는 기획안을 타진하였습니다. 제 기획안은 순풍을 탄 범선처럼 빠르게 결재되어 현장 영업에 곧바로 활용되었고, 이로 인해 회사 매출 22.5% 증가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공백 포함 총 595자]
![](https://blog.kakaocdn.net/dn/bU1IYc/btrXi3mJlVm/eSWkkU2kXjxvxeXaZt0l30/img.png)
자소서 항목 작성방법
step1.
새로운 환경에 대한 여러분의 가치관을 작성합니다.
- 새로운 환경엔 새로운 기회가 있다고 작성합니다.
-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기회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새로운 인맥
2) 새로운 업무 = 업무역량의 증가 = 업무 스펙트럼을 넓힘
3) 새로운 아이디어 = 기존 환경에선 떠올리기 어려웠던 신선한 아이디어
step 2.
step1에서 적은 가치관을 활용하여 낯선 환경에 잘 적응했던 경험을 작성합니다.
- 처음부터 다시 배운다는 자세로 사람들을 대했다고 작성합니다.
- 낯선 환경의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작성합니다.
- 낯선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해 먼저 인사하고 다가갔다고 작성합니다.
step 3.
낯선 환경에 적응하며 새로운 기회를 만들었던 경험을 작성합니다.
- step1에서 작성한 새로운 기회를 활용하여 성과를 낸 경험을 작성합니다.
- 달성한 성과가 하나일 경우, 그 성과를 이루어가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 달성한 성과가 여러 개일 경우, 개조식(첫째~, 둘째~,..)으로 각 성과들을 작성합니다.
- 성과는 개량적(ex. 프로젝트 달성, 자격증 취득), 수치적(ex. 매출 15% 상승)으로 작성합니다.
step 4.
전체 내용을 요약하는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 소제목은 여러분의 기호에 따라 작성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 글을 모두 작성한 후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해설
낯설고 새로운 환경은 누구에게나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소서에 '새로운 환경이 낯설고 부담스러웠지만, 적응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와 같은 내용은 되도록이면 적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소서나 면접에서는 면접관들에게 부정적으로 해석될 여지를 되도록이면 줘서는 안 됩니다. 위문장은 누가 봐도 공감되고 자연스러운 문장이지만, 면접관들의 무의식에 '저 지원자는 낯선 환경은 부담스럽다고 했었지'라고 선입견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환경이 부담스러웠다는 내용은 적지 마시고, 새로운 환경을 피하지 않고 당당하게 직면했다고 작성해 주세요. 이를 통해 면접관들의 무의식에 여러분의 부정적인 자세보다는 긍정적인 자세를 집어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Step1.
새로운 환경에 대한 여러분의 가치관을 작성합니다. 이때, 와이즈공방이 추천하는 가치관은, 새로운 환경엔 새로운 기회가 있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해 아무리 낯선 환경이라도 자신만만하게 직면하는 여러분의 모습은 면접관들에게 긍정적으로 해석될 것이며, 다른 지원자에 비해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기회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새로운 인맥 : 인맥은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자산입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 친밀감을 쌓을 수 있다면, 이는 그 자체로 여러분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늘어남을 뜻합니다.
2. 새로운 업무 : 업무를 처음부터 배워야 해서 부담스럽다고 생각하지 않길 바랍니다. 새로운 업무(일)을 배우게 된다면 그만큼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업무 스펙트럼이 늘어나는 것이고, 이는 곧 여러분의 업무역량이 증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새로운 아이디어 : 기존의 환경에서는 결코 생각할 수 없었던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환경에서 사용했던 업무 노하우를 활용하여 새로운 환경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Step2.
step1에서 적은 가치관을 활용하여 낯선 환경에 잘 적응했던 여러분의 경험을 작성합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기 위해 처음부터 다시 배운다는 자세로 사람들을 대했다고 작성합니다. 또한 낯선 환경의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며, 새로운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해 먼저 인사하고 다가갔다고 작성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해설 머리글에 언급한 것처럼 자신에게 부정적으로 해석될 여지를 작성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 사무실에 들어갔을 땐 무척이나 떨리고 부담스러웠습니다...."
"처음엔 낯선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겉돌았지만, 저는 그곳에 적응하기 위해..."
"처음엔 사람들이 저에게 어떠한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전..."
위 세 문장 모두 여느 자소서에서나 볼 법한 문장입니다. 하지만 이런 문장은 그 자체로도 면접관들에게 부정적으로 해서 될 수 있으며, 면접관이 의도치 않아도 면접관의 무의식에 스며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자신에게 부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문장은 되도록 자제해 주세요.
Step3.
낯선 환경에 적응하며 새로운 기회를 만들었던 경험을 작성합니다. step1에서 작성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성과를 낸 경험을 작성합니다. 다른 지원자들 모두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다고 작성할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자신의 자소서를 차별화시켜야 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낯선 환경에서 성과를 낸 경험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성과를 낸 경험을 작성한다면 우선 여러분은 자신의 역량을 어필할 수 있게 되며, 실제로도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했다는 증거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접관들에게 여러분의 잠재력을 보여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달성한 성과가 하나일 경우, 그 성과를 이루어가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달성한 성과가 여러 개일 경우, 각 성과를 개조식 설명 방법으로 작성합니다.
개조식 설명 방법이란 순서를 붙여(1.,,, 2.,,, 3.,,, or 첫째,,, 둘째,,, 셋째,,, 등) 독립된 각 문항을 나열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개조식 설명 방법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첫째, 생각하는 바를 정리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읽는 이가 내용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셋째, 글을 구성할 때 내용을 쉽게 추가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성과를 작성할 때는 해당 성과를 개량적 혹은 수치적으로 작성합니다. 개량적, 수치적 성과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량적 성과 : 프로젝트 개발 완료, XX 대회 금상 수상, 자격증 취득 등
수치적 성과 : 매출 15% 상승 달성, 첫 오픈 고객 1,000명 달성 등
많은 분들이 성과에 대해 작성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이것을 기억해 주세요, 조직생활에서 대부분의 성과는 여러분 혼자 쌓는 것이 아닌, 팀원 전체가 같이 쌓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과에 대해 작성할 땐, 조직의 성과를 먼저 작성하고 그 조직에서 여러분이 어떤 일을 했는지 작성하면 자신이 거둔 성과를 쉽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Step4.
글의 전체 내용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도록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자소서를 모두 작성한 뒤 소제목을 작성하며, 소제목은 여러분의 선택사항이니 자신의 기호에 따라 작성 여부를 결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어떤가요?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경험을 자소설이 아닌 자소서로 만들어 주는 것은 바로 성과입니다. 자소서에 모진 노력을 다했다고 작성하여도 그를 뒷받침할 성과가 없다면, 그 자소서는 신빙성을 갖기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없는 성과를 만들어 작성하지 말아주세요. 훗날 면접에서 면접관들이 해당 성과에 대해 물어볼 때, 그 성과에 대해 제대로 답변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마이너스 요소로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성과는 반드시 그 자체로서 작성하되, 여러분이 그 성과를 쌓기 위해 어떤 노력을 들였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곧 있으면 서류전형 마감인데 어떻게 자소서를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자소서를 처음 써봐 많이 떨리신다고요?
서류 전형에서 계속 떨어져서 답답하시다구요?
유튜브나 다른 서적에서 알려주지 않는 자소서 모범답안과 작성 노하우를 통해,
평범한 당신의 자소서를 완벽하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어느 기업에 지원하든, 자소서만큼은 확실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자소서를 총망라한
무조건 합격할 수밖에 없는
역대급 자소서 작성법 및 모범답변을 대공개합니다!
취업, 이제는 당신의 차례입니다.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40가지 작성법 & 자소서예시] : https://kmong.com/gig/456527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80가지 작성법 & 자소서예시] : https://kmong.com/gig/429427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120가지 작성법 & 자소서예시] : https://kmong.com/gig/409809
자소서 쉽게 따라 쓰는 120가지 작성법 자소서예시 | 3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전자
55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와이즈공방의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18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3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