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취모 공식멘토 와이즈공방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은 자소서 항목 분석 스물세 번째,
"타인과 차별화된 본인의 경쟁력에 대해
기술하십시오."에 대한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소서 작성 팁
와이즈공방
이번 문항은 지난 자소서 항목,
[no21.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본인이 노력했던 점은 무엇입니까?]
와 비슷한 항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자소서 문항을 작성하셨다면 이번 문항은 쉽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항복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그러면 지금부터 자소서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타인과 차별화된 본인의 경쟁력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500자)
[바이럴 마케팅 판매왕]
저는 인터넷 마케팅을 집행한 경험이 있으며 특히,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한 제품 홍보에 차별화된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 직장에서 정수기를 판매하며, 페이스북을 통해 [물만 잘 마셔도 피부 미인?]이라는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정수기 판매 페이지의 유입률은 무려 15%p 증가하며, 정수기 구매까지 2.2%라는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당시 SNS 광고료로 한 달에 10만 원 정도를 지출한 것과 비교하면 세 자릿수가 넘는 ROAS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귀사에 입사한 후 귀사 제품의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겠습니다. 잠재적 소비자들의 페르소나 분석 후 상세 타겟팅을 통해 바이럴 참여율이 높은 집단을 추출할 것입니다. 그 후 해당 집단에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여 세 자릿수의 ROAS를 달성하게 만들어드리겠습니다. 또한 그렇게 추출된 판매자 집단을 귀사 제품에 충성하게끔 지속적인 관리를 이어나갈 것입니다.
[공백 포함 총 500자]
자소서 항목 작성 방법
와이즈공방
step1.
지원 직무와 관련된 경쟁력 있는 여러분의 역량을 선정합니다.
- step3에서 해당 역량을 활용해 회사를 발전시킬 이디어를 구상해야 합니다.
이를 참조하여 관련 역량을 선정해 주세요.
- 해당 역량을 통해 성과를 냈던 역량을 선정합니다.
- 지원 직무와 관련된 역량이나 성과가 단 하나도 없다면 지원 직무를 보좌할 사이드 역량을 찾아봅니다.
(ex)영업팀에 지원 → 마케팅 역량 필요 → 고객 상담과 제품 판매를 위한 소통의 역량, 설득의 역량 필요
메인 역량 : 마케팅 역량
사이드 역량 : 소통의 역량, 설득의 역량
step 2.
해당 역량이 남들과 차별화됨을 증명합니다.
- 자신의 역량이 뛰어나 보이게 작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해당 역량을 발휘해 달성한 성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 남들과 차별화된 역량이 없다면 아래 세 가지 방안을 참고합니다.
(1) 남들보다 평균 이상인 역량을 작성
(2) 남들보다 뛰어난 역량을 작성하려 하기보다는,
자신의 역량이 뛰어나 보이도록 작성
(3)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
남들은 달성해 본 적 없는 성과를 작성
step 3.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회사를 발전시킬 방안을 설명합니다.
- 지원 직무가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이번 스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일을 수행하여 어떻게 회사를 발전시킬지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 회사를 발전시킬 특별한 방안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아래 두 가지 방식을 참고합니다.
(1) 자신의 역량을 활용해 회사의 강점을
더욱 강화시켜 주겠다고 작성
(2) 자신의 역량을 활용해 회사의 약점을
보완시켜 주겠다고 작성
step 4.
전체 내용을 요약하는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 소제목은 여러분의 기호에 따라 작성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 각 문단의 전체적인 흐름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 글을 모두 작성한 후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상세 해설
와이즈공방
이번 문항은 지원 직무와 관련된 지원자들의 차별화된 능력을 물어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 직무 관련 역량 중 "나 혼자만 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이에 남들과 차별화된 능력을 작성하는 아래의 방법을 제시합니다.
(1) 남들보다 평균 이상인 능력을 작성
(2) 남들보다 뛰어난 역량을 작성하려 하기보다는,
자신의 역량이 뛰어나 보이도록 작성
(3)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 남들은
달성해 본 적 없는 성과를 작성
정말로 남들이 없을법한 역량을 가졌다면 위 방식을 따르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여러분의 역량을 어떻게든 있어 보이게 작성해야 합니다.
위 세 가지 자신의 차별화된 역량을 찾는 방법은 자소서뿐만 아니라 면접에서도 쓰이는 방법입니다.
꼭 기억해 두셔서 면접에서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Step1.
지원 직무와 관련된 경쟁력 있는 여러분의 역량을 선정합니다.
이때, 여러분은 해당 역량을 활용하여 회사를 발전시킬 방안을 step3에서 작성하셔야 하니,
이를 고려하여 역량을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지원 직무와 관련된 역량이나 성과가 단 하나도 없다고 생각되신다면,
지원 직무를 보좌할 수 있는 사이드 역량이나 경험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가령 여러분이 영업팀에 지원했을 때, 가장 필요한 메인 역량은 마케팅 역량일 것입니다.
이때 여러분에게 마케팅 관련 역량과 지식이 없다면,
마케팅을 보좌할 수 있는 다른 역량을 찾아야 합니다.
마케팅을 위해서는 고객과의 소통과 설득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메인 역량인 마케팅을 보좌할 수 있는 사이드 역량은 소통의 역량과 설득의 역량일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어필할 수 있는 메인 역량이 없으면 사이드 역량을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사이드 역량은 최후의 선택 수단이니,
최대한 지원 직무와 관련된 메인 역량을 찾기 위해 노력해 주세요.
Step2.
여러분의 역량이 남들과 차별화됨을 증명합니다.
이때 남들과 차별화된 능력이 없다면 위 해설에서 설명한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1) 남들보다 평균 이상인 능력을 작성
(2) 남들보다 뛰어난 역량을 작성하려 하기보다는,
자신의 역량이 뛰어나 보이도록 작성
(3)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 남들은
달성해 본 적 없는 성과를 작성
자신의 역량이 뛰어나 보이게 작성한다는 것은
블러핑처럼 거짓말이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동기들과 팀을 이루어 공익광고 공모전에 참여함.
↓
각 팀원 별 담당업무를 나누어
공모전 출품작을 준비하였음.
↓
여기서 '나'는 영상편집을 담당함.
↓
공모전에서 동상을 수상함
위 성과에서 영상 편집 부분을 우수하게 보이게끔 작성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영상편집을 진행하며 외부 플러그인을 활용,
↓
다양한 임팩트를 활용하여 화려한 영상미를 연출함.
↓
수십여 편의 다른 광고들을 참조하며,
↓
우수한 광고들의 뷰포인트와 색감 등을
면밀히 연구함.
즉 해당 역량에 디테일을 가미하면 가미할수록 우수하게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엇으로 해당 역량을 기를 수 있었는지 서술하며,
어떻게 하면 해당 역량에 디테일을 첨가할 수 있을지 꼭 한번 고민해 주세요.
여러분의 역량을 가장 잘 증명할 수 있는 것은 역시 성과입니다.
어떤 역량을 활용해 어떤 성과를 내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도록 합니다.
이때 해당 성과는 수치적, 개량적으로 나타내도록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수치적 성과란 매출 10% 상승과 같은 성과를 의미하며,
개량적 성과란 공모전 입상 같은 성과를 의미합니다.
성과 작성 공식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이 또한 마찬가지로 우수한 성과를 작성하는 것이 아닌 성과를 우수하게 보이게끔 작성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공모전 동상 성과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1) 공익광고 공모전에서 동상을 수상함
2) 공익광고 공모전에서 영상미 부문
최고 점수를 받았으나,
2등과 1.5점 차이로 동상을 수상함
위 1, 2번 성과 중 어떤 성과가 더 우수해 보이나요?
같은 성과라 할지라도 2번 성과가 더 그럴듯해 보이실 겁니다.
이 또한 성과에 디테일을 끼얹은 결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항목 말고도 다른 항목에서 여러분의 성과를 작성하실 때 위와 같이 작성해 주세요.
Step3.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회사를 발전시킬 방안을 설명합니다.
이번 step을 작성하기 위해선 여러분이 지원하신 직무가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가능한 면밀히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회사 홈페이지에서의 직무분석 자료나 취업 정보사이트를 통해 해당 업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원 직무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일을 통해
어떻게 회사를 발전시킬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도록 합니다.
이때, 회사를 발전시킬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아래 두 가지 방식 중 하나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1) 자신의 역량을 활용하여 회사의 강점을
더욱 강화시켜 주겠다고 작성
(2) 자신의 역량을 활용하여 회사의 약점을
보완시켜 주겠다고 작성
위 두 가지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강/약점에 대해 알고 있어야겠죠?
회사의 강/약점은 취업 정보사이트에서 판매하는 기업 분석 자료 등을 통해 확인하시거나,
SWOT 분석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두 가지 방식은 자소서나 면접에서 사용되는 입사 후 포부 작성법입니다.
자소서나 면접에서 무한 사용되는 입사 후 포부 활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Step4.
글의 전체 내용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도록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소제목은 여러분의 선택사항이니 자신의 기호에 따라 작성 여부를 결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글을 모두 작성한 뒤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글을 모두 작성하였을 때, 500자 제한에 480자 정도 작성하여,
20자 정도 여유가 있으면 소제목을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제목 작성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떤가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번 항목의 해설을 보면 다른 여러 항목들의 해설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1) 직무 관련 역량이 없을 때 대처법
(2) 자신의 역량/성과를 뛰어나 보이게 작성하는 법
(3) 자신의 역량을 활용해 회사를 발전시키는
아이디어를 작성하는 법
이는 여태껏 사용되었던 자소서 작성법이며, 앞으로도 계속 사용될 것입니다.
'자소서는 많이 써본 사람이 잘 쓴다'가 여기서 여실히 증명됩니다.
자소서를 작성할 때 필요한 개념은 반복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많이 써볼수록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남들이 여러 번 자소서를 작성하여 관련 개념을 익힐 때 여러분은 이번 포스팅 하나로
자소서에 쓰이는 관련 개념들을 마스터해 주세요!
이번 자소서 항목은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묻는 문항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묻는 자소서 항목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꼭 한 번씩 정독하셔서 여러분의 것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취업을 응원하겠습니다.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묻는 자소서 항목
와이즈공방
(자신의 강점[직무역량]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지원 분야 지식 습득 방법과 그 활용방안)
(우리 회사 입사를 위해 특별히 준비한 것)
곧 있으면 서류전형 마감인데
자소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자소서를 처음 써봐 많이 떨리신다고요?
서류 전형에서 계속 떨어져서 답답하시다구요?
유튜브나 다른 서적에서는 절대 알려주지 않는,
200여개의 자소서 문항을 직접 작성
하며 얻은 노하우를 통해
평범했던 당신의 자소서를
완벽하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어느 기업에 지원하든, 자소서만큼은 확실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자소서를 총망라한
무조건 합격할 수밖에 없는
역대급 자소서 예시 및 작성법을 대공개합니다!
취업, 이제는 당신의 차례입니다.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40가지 작성법 & 자소서 예시] :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80가지 작성법 & 자소서 예시] :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120가지 작성법 & 자소서 예시] :
와이즈공방의 블로그에서 꼭 읽어야 할 글
(저는 제가 취업한 횟수보다, 남들을 취업시킨 횟수가 100배 이상 많은 사람입니다.)
(120개 자소서 예시를 모았습니다. 자소서 예시 사이트 찾으러 다니지 마세요.)
(자소서 200개 넘게 쓴 사람이 진행하는 자소서 대행, 첨삭 서비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