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항목분석

[자소서 항목 분석] ep65. 업무 수행 시 어떤 부분에 가장 중점을 두고 진행할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feat. 경기문화재단)

by 와이즈공방 2023. 1. 11.

(pc화면을 권장합니다)

안녕하세요, 공취모 공식멘토 와이즈공방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은 자소서 항목 분석 여든두 번째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겠다고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만,

여기서 와이즈공방이 추천하는 중점은

고객 친화적인 업무처리

입니다. 여러분이 어느 회사에 들어가든 결국엔 그 회사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자신의 업무에 집중하기보다는, 고객들이 보다 제품, 서비스를 용이하게 사용하게 만드는 데에 중점을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이번 항복은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그러면 지금부터 자소서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업무 수행 시 어떤 부분에 가장 중점을 두고 진행할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feat. 경기문화재단)

 

[고객 친화적 홍보, 정보 전달을 중심으로]

저는 저에게 주어진 업무를 단순히 빠르게 처리하기보다는, 도 내 거주민들이 경기도 문화 서비스를 보다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고객 친화 서비스에 방점을 두고 업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제가 지원한 문화탐방로 운영 직무의 경우, 도민들에게 경기 옛길을 소개하여 역사적인 고도를 홍보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sns와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하고 있지만, 저는 이런 활동에 몇 가지 사항을 더 추가하여 경기 옛길을 보다 고객 친화적으로 홍보하고자 합니다.

첫째, 지역단체와의 협업을 통하여 sns을 이용하지 않는 도민들에게도 경기 옛길을 홍보할 것입니다. 어르신들이나 몇몇 sns를 이용하지 않는 도민들에게는 경기 옛길을 알릴 수단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지역단체와의 협약을 통해, 지역단체 게시판에 경기 옛길에 대한 홍보 포스터를 게시할 수 있게 요청할 것입니다.

둘째, 경기도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에게도 경기 옛길을 홍보할 것입니다. 경기 문화탐방로에 대한 소개 자료를 여러 언어로 번역하여 sns와 온라인을 통해 홍보할 것입니다. 또한 경기도 내 대학교들과 협업하여 국내에 재학 중인 외국인 대학생들에게 경기 옛길을 소개하는 자료를 전달할 것입니다.

셋째, 고객들이 경기 옛길을 보다 구석구석 즐길 수 있도록, 탐방로에 대한 정보가 적힌 팸플릿을 제작할 것입니다. 그렇게 제작한 팸플릿을 탐방로마다 배치하여 이용객들이 보다 알찬 탐방로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공백 포함 총 758자]


 

자소서 항목 작성방법

step1.

자신이 지원한 회사와 부서가 무슨 일을 하는지 파악합니다.

- 자신이 지원한 회사가 어떠한 소비자(고객) 그룹을 중심으로 어떤 서비스(제품)을 판매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 자신이 지원한 부서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합니다.

​- 회사, 지원 부서가 하는 일은 회사 홈페이지에 있는 직무소개 자료나

  취업 정보사이트 등에서 판매하는 기업 분석 자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tep 2.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수행할 것인지 두괄식으로 작성합니다.

- 이번 자소서에서는 고객 친화적인 업무 수행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 무엇에 중점을 둘 것인지 두세 줄로 작성합니다. 자세한 업무 수행 방법은 step4에서 작성합니다.

step 3.

자신이 지원한 직무를 작성하며, 여기서 무엇에 중점을 둘 것인지 작성합니다.

- 수행 직무 중, 중점을 둘 사항을 작성할 때 아래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작성합니다.

1) 첫째, 직무의 강점을 더욱 발전시켜 주겠다고 작성합니다.

2) 둘째, 직무의 약점을 보완해 주겠다고 작성합니다.

3) 셋째, 전혀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며 직무 효율성을 높여주겠다고 작성합니다.

- 이번 자소서에서는 홍보활동에 몇 가지 사항을 추가(새로운 방법 제시) 하였습니다.

step 4.

자신이 중점을 둔 사항을 어떻게 실현할지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 업무 실현 방법이 서사적일 경우 단계적으로 작성합니다. (먼저~, 그다음에~, 마지막으로~)

- 업무 실현 방법이 여러 개일 경우 독립적으로 작성합니다. (첫째~, 둘째~, 셋째~)

- 이러한 작성방법을 개조식 작성방법이라고 합니다.

step 5.

전체 내용을 요약하는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 소제목은 여러분의 기호에 따라 작성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 글을 모두 작성한 후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해설

여러분마다 업무 수행 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인간관계라던가, 전문지식, 업무 효율성 등이 있겠는데요, 여기서 저 와이즈공방이 제시하는 부분은 바로

고객 친화적인 업무처리

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회사에 입사하든, 그 회사는 결국엔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여 수익을 내고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단순히 자신의 업무에 집중하기보다는, 고객들이 보다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용이하게 사용하게 만드는 데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tep1.

여러분이 지원한 회사와 부서가 무슨 일을 하는지 파악합니다. 우선, 여러분이 지원한 회사가 어떤 소비자 그룹을 중심으로 어떤 서비스(제품)을 판매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이때 회사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여러분이 지원한 부서에서 관여하고 있는 제품을 파악합니다.

그다음 여러분이 지원한 부서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합니다. 이때, 지원한 회사와 부서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회사 홈페이지에 있는 직무소개 자료를 찾아보도록 합니다.

또한 취업 정보 사이트 등에서 제공, 판매하는 기업 분석 자료를 확인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업 분석 자료는 대체로 돈을 주고 구매해야 하는 유료 자료이나, 그만큼 생각지도 못한 정보가 많이 담겨있기 때문에 구매하고 나서 후회하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기업 분석 자료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가장 최근의 자료를 구매하도록 합니다. 이전 분기 혹은 작년의 기업분석 자료에는 현재 지원 회사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나 앞으로 진행할 사업이 들어가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업 분석 자료는 반드시 최근 자료를 구비하도록 합니다.

​ Step2.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수행할 것인지 두괄식으로 작성합니다. 앞으로 어떤 내용이 이어질 것인지 예측할 수 있도록 글의 주제를 가장 위에 배치합니다. 이때, 여러분이 무엇에 중점을 둘 것인지는 두세 줄로 짧게 작성하며, 중점을 둘 자세한 업무 수행 방식은 step4에서 작성하도록 합니다.

자소서나 면접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에는 글의 주제를 두괄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두괄식 표현 방식은 아래와 같은 특징들이 있습니다.

첫째, 독자, 청자로 하여금 말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둘째, 첫 문장이 핵심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뒤에 이을 보충 문장을 작성하기 쉽습니다.

셋째, 논리적 구조를 글을 작성하기 때문에 상대방을 설득하기가 쉽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논리적 구조란 "A는 B이다. 왜냐하면 C이기 때문이다."라는 문장 구성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A는 B이다'라는 두괄식 표현이며, '왜냐하면 C이기 때문이다.'라는 보충 문장이기에 두괄식 표현은 자연스럽게 논리적 구조로 배치되어 상대방을 설득하기 쉬워집니다.

Step3. ​

​​

자신이 지원한 직무를 작성하며, 해당 직무 중 무엇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수행할 것인지 작성합니다. 이때, 중점을 둘 사항은 아래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첫째, 직무의 강점을 더욱 발전시켜 주겠다고 작성

둘째, 직무의 약점을 보완해 주겠다고 작성

셋째, 전혀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여 직무 효율성을 높여주겠다고 작성

위 세 가지 방식을 어디서 본 적 있나요? 와이즈공방의 다른 자소서 자료를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위 세 가지 방식은 바로 "회사를 발전시킬 방법"을 작성할 때 사용하는 요령입니다. 이번 자소서 문항의 표면적인 의미는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둘 것인가 였지만, 결국에는 어떻게 회사를 발전시킬 것인가와 일맥 상통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 세 가지 방식은 다른 자소서 항목이나 면접에서 자주 사용되는 답변 구성 방법입니다. 이번 자소서 항목을 준비하실 때 위 세 가지 방법을 꼭 숙지하셔서 훗날 준비할 면접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Step4. ​

​​

여러분이 중점을 둔 사항을 어떻게 실현할지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중점을 둔 업무 실현 방법이 한 가지일 경우, 그 한 가지 방법을 서사적으로 풀어서 작성합니다.(단계적)

ex1) 제가 수행할 업무 중 어떠한 방법을 발전시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

     그다음으로, ~~

     마지막으로, ~~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실현 방법이 여러 가지이면, 그 여러 가지 방법을 문단을 나누어 작성합니다.(독립적)

​ex2) 제가 수행할 업무를 발전시킬 방안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첫째, ~~

     둘째, ~~

     셋째, ~~

위와 같은 설명 방식을 개조식 설명 방법이라고 합니다. 개조식 설명 방법이란 순서를 붙여(1.,,, 2.,,, 3.,,, or 첫째,,, 둘째,,, 셋째,,, 등) 독립된 각 문항을 나열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개조식 설명 방법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첫째, 생각하는 바를 정리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읽는 이가 내용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셋째, 글을 구성할 때 내용을 쉽게 추가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Step5. ​

​​

글의 전체 내용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도록 소제목을 작성합니다. 자소서를 모두 작성한 뒤 소제목을 작성하며, 소제목은 여러분의 선택사항이니 자신의 기호에 따라 작성 여부를 결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어떤가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번 자소서 문항이 표면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사항은 업무의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둘 것인지 였지만, 결국에는 어떻게 회사를 발전시킬지를 묻고 있었던 질문이었습니다.

회사를 발전시킬 방법은 step3에서 작성하였듯이 세 가지 방법으로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회사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앞으로 진행할 사업 등에 대해 알고 있어야겠죠? 관련 정보는 기업 분석 자료나 직무 소개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자소서 작성 전 꼭 한 번 이상 정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곧 있으면 서류전형 마감인데 어떻게 자소서를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자소서를 처음 써봐 많이 떨리신다고요?

서류 전형에서 계속 떨어져서 답답하시다구요?

유튜브나 다른 서적에서 알려주지 않는 자소서 모범답안과 작성 노하우를 통해,

평범한 당신의 자소서를 완벽하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어느 기업에 지원하든, 자소서만큼은 확실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자소서를 총망라한

무조건 합격할 수밖에 없는

역대급 자소서 작성법 및 모범답변을 대공개합니다!

취업, 이제는 당신의 차례입니다.​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40가지 작성법 & 자소서예시] : https://kmong.com/gig/456527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80가지 작성법 & 자소서예시] : ​https://kmong.com/gig/429427

[자소서 무조건 쉽게 쓰는 120가지 작성법 & 자소서예시] : ​https://kmong.com/gig/409809

 

자소서 쉽게 따라 쓰는 120가지 작성법 자소서예시 | 3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전자

55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와이즈공방의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18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3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반응형

댓글